우리 아이가 평발이라면? 효과적인 어린이 평발 교정법 집에서 '이것'만 해주세요.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평발은 유전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저희 막내도 5살 때부터 안짱 다리가 심해 소아 정형외과를 찾았는데 안짱 다리 보다 평발이 더 심하다며 맞춤형 깔창을 추천해 주셨어요.
평발은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 보니 부모로써 미안함이 크더라고요. 그 뒤로 지금까지 3년 넘게 평발 교정에 좋은 온갖 방법을 연구했는데요. 오늘은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실 부모님들을 위해 어린이 평발 교정에 효과적인 관리법 나눠볼게요.
1. 우리 아이도 평발일까?
1) 어린이 평발 원인
아이들이 처음 걷기 시작할 무렵에는 대부분 발바닥이 평평해요. 발바닥 지방층이 두껍고 아치 구조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보통 만 5~6세 전후가 되면 자연스럽게 아치가 만들어져야 하는데 이 시기가 지나도 발바닥이 계속 평평하다면 ‘유연성 평발’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평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가족력'이 가장 크지만 그 외에도 발 근육과 인대의 약화, 잘못된 보행 습관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2) 평발 진단은 언제가 적절할까?
저희 막내가 처음 병원을 가게 된 계기는 5살이 넘어서도 달릴 때마다 넘어지고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걸 힘들어 해서 였어요. 단순히 안짱다리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병원에서는 평발로 인해 다리 정렬이 무너진 상태라고 하더라고요.
일반적으로 만 6세 이후, 초등학교 입학 전후가 평발 여부를 판단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다만 정확한 진단은 초등 2~3학년 이후가 되어야 구조가 어느 정도 완성된 뒤 판단할 수 있다고 해요.
병원에서는 보통 X-ray, 발바닥 압력 검사, 보행 분석 등을 통해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합니다.
2. 어린이 평발, 꼭 치료해야 하나요?
아이가 평발이라고 모두 치료해야 되는 건 아니에요.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통증이 있거나 운동 능력에 불편함이 있다면 관리와 교정에 신경 써 주세요.
저희 아이는 아치 붕괴가 심해 기본적으로 맞춤형 깔창을 제작하고 집에서도 여러가지 발바닥 운동을 병행했어요.
까치발 걷기
발가락으로 수건 집기
기능성 깔창 착용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발바닥 마사지
3. 우리 아이는 스트레칭 보드만 했는데...
아이와 함께 매일 3분~5분, 1단계부터 천천히 각도와 시간을 늘려가며 사용했어요.
1년 정도 지나자 발바닥 아치가 서서히 살아나는 게 눈으로 보이더라고요. 무엇보다 아이가 장시간 걸어도 “발이 덜 아프다”고 말하니 정말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트레칭 보드는 아킬레스건을 이완 시켜주고 종아리 근육 강화와 발바닥 긴장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른들도 스트레칭 보드를 생활화 한다면 다리 피로를 훨씬 줄일 수 있을 거에요.
4. 어린이 평발 깔창, 도움 되나요?
깔창은 아치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해 통증 완화에는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모든 아이에게 필수는 아니니 전문의와 상의해서 결정하시길 추천 드려요.
기성 제품보다는 맞춤 깔창이 효과는 좋지만 비용이 부담될 수 있으니 반드시 상담 후 결정하세요.
저희는 깔창 제작 비용이 25~30만원 정도 들었는데 문제는 실비 처리가 안된다는 점이었어요. 아이들은 계속 크기 때문에 중간에 1~2번 새로 제작해야 했어요.
5. 평발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평발은 평소 습관만 바꿔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어요.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은 바닥(좌식)에 앉아서 노는 것보다 의자(입식)에 앉는 습관이 평발과 안짱다리를 잡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아래의 건강한 습관들을 기억한다면 우리 아이 발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될 거에요.
하루 20~30분 맨발 걷기
바른 자세 유지
발에 맞는 신발 착용
스마트폰 대신 야외 놀이 늘리기
마무리
발은 전신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어릴 때부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평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어요.
저도 무언가를 매일 꾸준히 한다는 게 쉽지 않았지만 스트레칭보드 하나로 지금 아이가 편하게 걷고 뛰는 모습을 보며 모든 부모에게 꼭 추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 우리 아이 평발이 걱정된다면 오늘부터 스트레칭보드 시작해보세요. 작은 노력이 아이의 평생 건강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png)



